살기좋은 순천(順天) 소식

순천시 현황

雲高 金容捧 2012. 8. 17. 06:29

순천시 현황

 

 

면적은 907.32㎢, 인구는 27만 2124명(2002년)이다. 1개 읍과 10개면 12개 동을 거느리고 있다

시청소재지

순천시 장천동 53-1

 

시의 꽃 철쭉
시의 나무 감나무
시의 새 비둘기

 

동쪽은 광양시, 서쪽은 보성군, 화순군, 남쪽은 순천만을 끼고 보성군과 여수시에, 북쪽은 곡성군에 접한다.

전체 면적의 약 70%가 산지이며, 전라남도에서 산이 가장 많은 도시이다. 시의 북부에서 서남부로 문유산(:688m)·유치산(:532m)·오성산(:608m)·조계산(:884m)·고동산(709m)·백이산(:584m) 등의 소백산맥의 지맥이 있고, 이 산줄기는 북류()하는 보성강() 수계, 섬진강() 수계와 남류()하는 동천()·이사천()의 분수령을 이룬다.

보성강은 송광면에 흘러 주암면 대광리에서 주암다목적댐을 만들고 섬진강과 합류한다. 상사면()에는 상사조정지댐이 있다. 보성강의 주암호와 이사천의 승평호는 이러한 다목적댐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이다.

동쪽을 관류하는 동천은 중간에서 석현천()과 옥천()을 합류하고 남류하면서 순천평야를 형성하며 순천만으로 유입한다. 남부에는 비교적 넓은 낙안분지() 평야가 있다.

연평균기온은 13.9℃로 1월 평균기온 1.1℃, 8월 평균기온 27.1℃이고, 연강수량은 1,469mm이다. 남해안에 면하여 해양 성기후의 영향으로 겨울에도 비교적 온난하다

 

 

 


순천시의 심벌마크

순천시의 심벌마크 : "자연과 조화"라는 의미 아래 타원은 무한한 발전을 내포하며 단결 되고 화합된 순천을 이미지화 하였음.

윗 부분 타원은 무한한 발전을 내포하는 하늘을 의미하며 또한 청색은 희망을 뜻하고 젊음과 이상, 청운의 꿈,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하고 있음.
가운데 부분은 순천의 첫머리글자 "ㅅ"을 상징하고 전진과 진취적인 자세로 성장.발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백색은 내적으로는 공명성, 외적으로는 청결을 뜻하고 안정속에 순결과 평화, 공명성을 의미하고 있음.
밑부분은 산을 의미하며 여천, 율촌, 광양공단 배후도시로서의 기능을 의식해 자연환경과 더불어 진취적인 자세로 성장, 발전한다는 뜻을 나타내며 또한 녹색은 안정을 의미하고 있음

 

 


순천의 나무(시목):감나무

[지정] 1995년 6월 2일
[과명]
감나무과
[학명] Diospyros kaki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특성] 낙엽성 활엽교목으로 잎은 크고,넓으고 두꺼우며, 톱니가 없다. 꽃은 황백색으로 자웅잡성이며 양성화 또는 단성화로서 5∼6월에 핀다. 꽃잎은 크고 네개로 갈라지며 어린 가지에는 갈색털이 있다.
농촌의 풋풋한 정감이 깃든 나무로 순천 시민의 순후한 인정과 분위기를 잘 나타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집단재배를 하여 농가의 큰 소득이 되고 있다.

 

 


순천의 꽃(시화):철쭉

[지정] 1995년 6월 2일
[과명]
진달래과
[학명]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특성] 낙엽활엽관목으로 높이 2∼3m, 우리 고장 기후에 잘 자라고 삽목 번식이 되며 가꾸기가 손쉬운 수종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3∼10cm, 넓이 1∼3cm인 좁고 긴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동시에 많이 피어 있어 화합된 시민상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순천의 새(시조):비둘기

[지정] 1995년 6월 2일
[과명]
비둘기목 비둘기과
[학명] Columbidae
[분포]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특성] 기원전 400여년경부터 인간과 깊은 인연을 갖고 있는 새로써, 평화와 화합을 상징해 온 길조이다. 몸 길이는 15~24cm이며 색깔은 다양하다. 정원, 임지, 산림등 나무가 있는 곳에 서식하며, 번식이 잘되고 성질이 순하여 순천의 온후한 민심과 화목한 시민성을 나타내 준다.


 

 

 

순천의 문화재 현황

구분

국가 지정 문화재

지방 문화재

문화재
자료

합계

소계

국보

보물

사적

사적
및 명승

천연
기념물

민속
자료

소계

유형
문화재

무형
문화재

지방
기념물

민속
자료

95

41

3

24

2

1

2

9

37

24

3

7

3

17

 

                    시청 홈피에서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