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3월3일 화요일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무릉리에 있는 마애여래좌상은 높이 3.5m.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74호. 현재 이름을 알 수 없는 사지(寺址) 위에 20세기 초 요선정(邀仙亭)이라는 정자가 세워졌는데, 이 마애불좌상은 그 정자 옆의 거대한 바위에 새겨져 있는 것이다.광배(光背 : 회화나 조각에서 인물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머리나 등의 뒤에 광명을 표현한 둥근 빛)와 대좌(臺座)를 모두 갖추고 있다. 조각은 고부조(高浮彫 : 높은 돋을새김)로 되어 있다.소발(素髮 : 민머리)의 머리에 육계(肉髻 :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가 크다. 귀 또한 크고 길어 어깨에 이른다. 타원형의 얼굴에는 양감(量感)이 있고 눈, 코, 입이 큼직큼직하다.둥근 어깨에는 통견(通肩 : 어깨에 걸침)의 불의(佛衣)가 걸쳐져 있으며, 두께가 두꺼워 신체의 굴곡이 드러나지 않는다. 배 위에는 군(裙衣)의 띠 매듭이 선명하게 보인다.상체에 비해 결가부좌(結跏趺坐)한 하체가 지나치게 크게 표현되어 있을 뿐더러 상체의 길이도 너무 길어 신체의 균형이 전혀 맞지 않는다.하체는 주로 선각(線刻 :선으로 새김)으로 새기고 있다. 양 무릎과 발의 표현에 있어서 도식화가 역력하다. 손의 모양도 독특한데 오른손은 가슴까지 올려 손등을 보이고 있다. 왼손 역시 오른손과 평행으로 들어 손바닥을 보이고 있다.광배는 두광(頭光 : 부처나 보살의 정수리에서 나오는 빛)과 신광(身光 : 부처나 보살의 몸에서 발하는 빛)을 각각 새기고 있다. 두광은 연꽃무늬로, 신광은 2줄의 선으로 구분 짓고 있다. 대좌는 연판 안에 꽃무늬가 있는 앙련(仰蓮 : 위로 향하고 있는 연꽃잎)으로 이루어져 있다.이 마애불좌상은전체적으로 힘이 넘치지만 균형이 전혀 맞지 않고 옷주름과 신체 각부의 표현에 도식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그래서 고려시대에 이 지방 장인에 의해 제작된 작품이라고 여겨진다. 현재 강원도에는 마애상의 유례가 드문 실정을 감안할 때 이 작품의 의미는 더욱 크다 하겠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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