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산행기

강화도 마니산

雲高 金容捧 2013. 3. 19. 07:27

2013년3월17일 일요일

정수사=합허동천갈림길=암릉지대=마니산(469m)=455봉=단군로=상방리주차장(화도리)

소요시간=3시간

누구랑=순천 ㄱ ㄹ ㅇ ㄱ ㄷ ㅁ 따라

참성단은 단군왕검이 백성들에게 삼신을 섬기는 예법을 가르치기 위해 그 아들 부루로 하여금 쌓게 하였다는 참성단에선 불어오는 해풍에 가슴께가 시원해진다. 발아래 펼쳐진 화도 남단 갯벌로 떨어져 내릴 듯 시야도 탁 트여있다. '넓은 바다 먼 하늘이 만리나 터졌네'라고 읊었다는 고려 말 이색의 탄성이 그대로 터져 나올 듯 멋스런 풍광이 아닐 수 없다. 사방으로 내려다보이는 해안풍경과 바둑판 같은 강화의 들판도 절경이다.
참성단에서 정상(496.4km)으로 가는 길은 다소 험하다. 북으로는 백두산 천지, 남으로는 한라산 백록담까지의 거리가 정확히 같다고 하는 참성단에서 1.2km 정도밖에 되지 않는 가까운 거리지만 시간으로는 30여 분이나 더 걸리는 험로다. 보기만 해도 아찔한 암봉 투성이 산. 정상까지의 그 암릉이 햇살에 하얗게 반짝이는 모습이 꽤나 아름답다.
하지만 마니산 산행의 백미로 손꼽히는 이 코스를 실제로 타는 이는 드물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참성단에서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거나 정상까지 갔더라도 정수사(함허동천)로 이어지는 미니 종주코스를 타지는 않는다. 교통편도 불편하거니와 참성단 전망과 별다를 것이 없다는 판단에서인지, 험해 보이는 능선풍경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이 코스가 비경임엔 틀림없다. 참성단을 내려와 정상으로 가는 능선길에서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건 헬기장이다. 여느 헬기장과는 달리 흙으로 씨름장처럼 곱게 다듬어 놓아 이채로운 이곳에서 화도 남단 갯벌을 한 번 굽어본 뒤, 한 구비 숲 속으로 내려서면 최석항이 참성단을 중수했다는 내력을 새긴 바위 하나가 나온다.
중수비를 빠져나와 본격적인 암릉 산행을 시작하면 산 주위로 끝간데 없이 펼쳐지는 서해바다와 군데군데 박힌 섬들이 시선을 유혹한다. 갯벌에서 불어오는 바다 내음에 코끝도 간지럽고, 성벽처럼 쭉 깔린 바위들을 조심스레 밟아 가는 즐거움도 크다. 다만 급한 내리막이나 경사진 오르막이 되는 암릉에선 초급 수준의 암벽 타기를 해야 하는데, 초보 등산객들은 바위 왼쪽 숲 속으로 나 있는 우회로를 타는 게 안전하고 편하다. 그렇게 30여 분을 걸어 정상에 오르면 멀리 강화해협의 웅대한 물길이 보인다. 가까이론 떡을 포갠 듯한 바위 위에 소나무 한 그루가 서 있는 그림 같은 풍경도 보이고, 암릉 남서쪽의 간척지로 일군 듯한 꽤 넓은 들판도 보인다.
동막리 앞쪽 바다에 있는 각시바위(정수사에서 도를 닦던 함허대사의 아내가 찾아왔으나 대사가 끝내 만나주지 앉자 바다에 빠져죽어 각시바위가 되었다고)도 보인다.

 

 

 

 

 

 

 

 

 

 

 

 

 

 

 

 

 

 

 

 

 

 

 

 

 

 

 

 

 

 

 

 

 

 

 

 

 

 

 

'서울경기산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청도 삼각산(343m)  (0) 2014.04.01
경기 가평 축령산  (0) 2013.10.15
성남 남한산성 청량산  (0) 2013.03.19
양평 용문산  (0) 2012.06.28
인왕산 북악산  (0) 2012.03.22